그림으로 배우는 Http&Network Basic – 우에노 센

이 책은 두 달 전쯤에 사놓고 시험 기간 때문에 거의 읽지 못했다. 크리스마스 연휴 때 시간이 되어 읽게 되었다. 이 책을 사게 된 계기는 옆 동료의 추천도 있었지만, 평소에 네트워크 관련 책을 최소 한 권은 읽고 싶었기 때문이다. 비전공자로써 학원에서 웹 개발자 과정을 수료하고 취업을 했기 때문에 네트워크 용어나 관련 지식을 거의 배우지 못했다. 회사에 입사해서 1년 정도는 선임 개발자분들이 네트워크에 관련된 내용을 말할 때 알아듣지 못했다. 자주 듣다 보니 짐작으로 이해하고 있었지만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이었다.

초반 – 전반적인 흐름

책 초반에 웹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흐름을 설명한다. 책 제목처럼 그림으로 설명을 보충해준다.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게 그림으로 확인하니 이해가 편했다. 특히나 나 같은 전형적인 이과생에게 너무 좋다… 시간이 되면 이 부분은 다시 한번 읽어 보겠다.

중반 – HTTP 헤더 필드에 대한 설명

총 300페이지 중 100페이지 이상이 HTTP 헤더 필드를 나열하고 설명한 것이다. 나중에 다 까먹을 건 알지만 쭉 읽어보니 ‘HTTP 통신할 때 설정돼있던 것들이 이런 의미였구나’ 생각하며 재밌게 볼 수 있었다. 지금 당장 외우고 있어야 할건 아니지만 나중에 또 볼 일이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.

후반 – 네트워크 관련된 부가적인 내용 및 궁금증

후반에는 HTTPS, HTTP에 기능을 추가한 프로토콜, 웹 공격 기술 등 부가적인 내용들이다.

 

책을 다 읽었을 때 딱 웹 개발자가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. 너무 깊이 설명하지 않고 웹 개발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다룬다고 생각했다. 네트워크 관련 책을 이미 읽은 사람이라면 볼 필요는 없을 것 같고, 두꺼운 네트워크 책을 읽어야 한다면 그 전에 가볍게 보면 좋겠다.